제어문 : 프로그램의 순차적인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문
조건문
주어진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별도의 명령을 수행하도록 제어
- if (조건식)
- if (조건식) else
- if (조건식1) else if (조건식2) else
- switch (조건값) { case 값1: 명령문; break; case 값2: ... ... default: 명령문; }
반복문
똑같은 명령을 일정 횟수만큼 반복하여 수행하도록 제어
루프 : 표현식의 검사를 통해 반복해서 실행되는 반복
- while (조건식)
- do { } while (조건식); : 조건식의 결과와 상관 없이 무조건 한 번은 루프를 실행
- for ( 초기식; 조건식; 증감식 )
- 범위 기반의 for 문
// 범위 기반의 for문 예시
int arr[5] = { 1, 2, 3, 4, 5 };
for (int element : arr)
{
cout << element << " ";
}
// 1 2 3 4 5 가 출력됨
기타 제어문
- continue 문 : 해당 루프의 남은 부분을 건너뛰고, 바로 다음 조건식의 판단으로 넘어가도록 함
- break 문 : 해당 반복문을 완전히 종료시키고, 바로 다음에 위치한 명령문을 실행함 (반복문 완전히 빠져나갈 때 사용)
- goto 문 : 프로그램의 흐름을 지정된 label로 무조건 변경(아무런 조건 없이), 디버깅 이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음
참고)
코딩교육 티씨피스쿨
4차산업혁명, 코딩교육, 소프트웨어교육, 코딩기초, SW코딩,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
tcpschool.com
'[공부]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++] 기본 정리 7 - 동적 메모리 할당, 문자열 (1) | 2024.02.20 |
---|---|
[C++] 기본 정리 6 - 배열, 포인터, 문자열 (0) | 2024.02.19 |
[C++] 기본 정리 4 - 연산자 (0) | 2024.02.19 |
[C++] 기본 정리 3 - 타입 변환 (0) | 2024.02.15 |
[C++] 기본 정리 2 - 타입(변수, 상수, 기본 타입, auto 키워드) (0) | 2024.02.15 |